학과 발전계획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HOME  > 학과소개  > 학과 발전계획

학과 발전계획

Ⅰ. 계획의 수립 배경 및 목적

♦ 중국어와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 육성
♦ 직업교육과 전인교육의 조화로 미래의 지도자적 인격 함양
♦ 중국문화의 폭넓은 교육으로 중국 전문가 양성

◈ 중어중문학과는 인문학으로서의 중국어문학을 연구하는 인재양성을 기본목표로 삼으면서, 현재 사회 각 분야에서 요구하는 중국관계 전문요원 배출에도 적극적으로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학부 및 대학원 석ㆍ박사과정에서 자체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중국 현지 대학들과 교수 및 학생 교류 협정 체결을 맺고 있다.

1. 특성화
 
◈ 교환학생 및 복수학위제
   우리학과에서는 중국의 대학과의 협약에 의하여 교환학생과 복수학위이수학생을 파견하고 있다. 교환학생은 6개월 또는 1년 기간으로 파견되어 중국어 중심의 어학수업을 받으며, 복수학위이수학생은 중국 교류대학의 중문학과에 소속되어 2년간 언어교육과 중국문학 전공교육을 받는다.
   특히 2년간 복수학위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은 유학을 위한 추가학비의 부담 없이 중국어수업과 전공수업을 겸하여 이수한 뒤 소정의 과정을 마치면 양국의 양 대학에서 각각 졸업장과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 반고개천제(盤古開天際)
   반고개천제는 중어중문학과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공연하는 종합예술제로서 노래공연과 원어연극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고개천제란 말은 중국 전통 신화에서 취하였으며, 1983년부터 중국어 학습과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시작하였다.
 80년대 후반 중국의 개방화로 인하여 중국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대되었고, 더불어 중어중문학과에서 공연 하는 중국어 원어연극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80년대 후반에 접어들어 개방화 추세로 흐르는 세계정세 속에서 닫혔던 중국의 문이 활짝 열리게 되고 이로 인하여 중국에 대한 우리의 학습 요구는 더욱 증대되었다. 이에 발맞춰 본 과의 예술제 공연도 원래의 원어연극공연을 중국 노래 발표, 공연 등을 포함한 종합예술제 성격을 갖춘 문화행사로 새롭게 단장하였다. 이것이 바로 반고개천제(盤古開天際)이다.

    매년 5월 중순경, 2~4학년 재학생 위주로 연출, 조연출, 기획, 무대감독, 음향 등 스텝을 구성하고,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캐스팅을 모집한다. 그 해에 무대에 올릴 중국어 대본을 정하고, 1학년 학생들이 직접 발음을 찾고 해석을 하고, 3~4학년 중국 유학 경험이 있는 재학생들이 1학년 신입생 2~3명을 그룹으로 지어서 발음을 집중 지도한다. 역할이 정해지기 전까지 연극에 참여하는 모든 1학년 신입생들은 대본 전체를 외우고, 이 과정에서 1학년 신입생들의 중국어 실력이 크게 향상된다. 이렇게 약 3개월 동안 대본, 동작, 연기 등의 지도를 받고 완성된 중국어 원어 연극 및 노래팀 공연을 9월초에 “반고개천제(盤古開天際)”라는 이름으로 개최한다.

    반고개천제를 통해서 1학년 신입생들은 중국어로 된 대본을 통째로 외우고, 수업시간에 미처 접해보지 못했던 생생한 생활 중국어를 많이 접하게 되고, 2~4학년 재학생들은 신입생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고 신입생들을 지도함으로써 수업시간에는 할 수 없었던 현장 지도 경험을 몸소 체험하게 된다.



 Ⅱ. 발전계획

1. 현황 분석 및 방향설정

◈ 교육과정

- 200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중국 교환학생 및 중국 복수학위제도로 2학년 2학기~3학년 1학기의 재학생들이 중국 현지에서 많이 수학하고 있고, 이로 인한 중문학과 교육과정의 개선이 필요함.

- 급부상하는 중국경제와 세계정세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실무에도 활용할 수 있는 중국현황에 대한 교과목과 무역실무중국어 및 비즈니스중국어회화 등의 현실적 응용의 교육과정이 필요함.

◈ 교원

- 현재 5명의 전임교원과 1명의 교환교수로 총 6명의 교수가 각 전공에 맞는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여전히 다른 학교에 비해 1인당 학생에 대한 교수의 비율이 높은 편임.

- 따라서 전임교원의 추가 선발이 필요하며, 특히 비중이 높아진 학생의 개인상담 및 취업상담 등에 따른 남녀 비율에 따른 여성교원의 선발도 필요 있음.

- 우선 선급한 과제는 전문 강사진의 초빙을 통한 학생들의 지식 욕구를 충족시킬 필요가 있음.

- 특히 발전계획 기간 중에 퇴임하게 되는 중국고전문학 전공 교수와 중국어학 교수의 후임자를 선발해야 하는 바, 동 분야에서 최고의 연구 및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할 필요가 있음.

◈ 교육 및 연구시설

- 현재 본 학과의 전공강의실에는 빔 프로젝터 및 스크린 시설 등이 설치되어, 동영상을 통한 교육과 여타 다양한 수업 방식에 활용이 될 수 있는 여건은 갖추어져 있지만, 각 전공에 따른 동영상 자료 등이 체계적으로 구비되어야 할 실정임.

- 컴퓨터 시설을 포함한 첨단장비를 활용하지 않는 수업시간에도 평소에 활용하고 참고할 수 있는 시설, 예컨대 중국의 행정조직도, 중국 역대왕조표, 역대 주요인물 및 설명, 중국지도 등이 상시적으로 부착되어 수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할 필요성이 있음.

- 평면강의실에서 뒤에 앉은 학생들의 시야 확보를 위한 교단 설치가 필요함.

◈ 특성화교육

- 2003년부터 실시한 중국교환학생 및 중국복수학위제의 시행에서 나타난 다양한 불안정했던 시스템의 정착화.

- 중문학과의 오래된 전통이자 자랑인 반고개천제 및 중국어 원어연극의 지속적인 활성화와 다각도의 지원이 필요.

- 중국어 교직 이수자에게 중국어 교원 양성에 필요한 교육 실습 및 교직 이수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함.

교직이수 임용대기자에 대한 교육대학원의 재교육 과정에 대한 지원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음.

 

2. 계획 목표

◈ 계획기간

- 2010년 ~ 2020년 (총 10개년)

◈ 발전목표

- 인문학으로서의 중국어문학 연구를 인재양성의 기본목표로 삼으면서, 현재 사회 각 분야에서 요구하는 중국관계 전문요원 배출에도 적극적으로 힘을 기울인다.

◈ 교육목표

- 중국어와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 육성

- 중국문화의 폭넓은 교육으로 중국 전문가 양성

- 직업교육과 전인교육의 조화로 미래의 지도자적 인격 함양

 

3. 영역별 발전계획

◈ 교육과정

- 계획기간 중, 변화가 있을 새로운 교육과정 체제에 대응하여 시대 환경 변화를 고려한 미래형 교육과정 체제의 구축.

- 현재 국내의 일반대학과정에 중국어 교육학과가 없는 점을 감안, 교육대학원 과정과 연계한 중국어 교원 양성에 필요한 교육과정 및 교육실습, 중국어 교재연구 등의 수업 적극 반영.

◈ 교원

- 각 전공분야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교수로 활약할 수 있도록 상호 격려.

- 국제화 감각을 선도하기 위한 교원간의 정보 교환 및 활발한 학술활동.

- 중국어문학과 연계된 융복합 관련 과목과 교재의 개발을 유도.

- 학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상담과 취업지도.

◈ 교육 및 연구시설

- 전공분야와 유관한 각종 동영상 자료 확보 비치.

- 전공강의실에 중국의 행정조직도, 중국 역대왕조표, 역대 주요인물 및 설명, 중국지도 등 부착.

- 중국의 유명 서화 등 예술작품 부착 ? 전시.

◈ 특성화교육

- 중국 교환학생 및 복수학위제 제도의 정착화,

- 대외협력과와 연계, 복수학위제 및 교환 대상 학생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 반고개천제 (중국어 원어연극) 의 지속적인 지원 강화.

- 교직 이수자 임용 준비 지원 강화.

- 학생들의 자발적인 취업스터디 활성화 및 지원.

- 졸업생 초청 취업특강을 실시, 재학생들에게 비전과 취업의 노하우 전수.

- 교환교수와 함께 하는 ‘중국어 교실’을 열어, 자연스런 의사표현 능력 강화 및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도 제고